후배 경비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이번 포스팅은 필자가 경비업계에 입문하여 15년간의 경험과 느낀점들을 아무런 격식없이 풀어 놓으려 합니다. 필자는 경비원과 경비지도사를 모두 경험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경비원 혹은 경호원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고민들을 아주 조금이나마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현장에서 후배 경비원들에게 해주고 싶은 몇가지를 풀어 놓고자 합니다. 




진지하게 경비원이 되려거든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따라

경비원이 된 분들은 3가지의 부류가 있습니다. 정말 경비원이 되고 싶어 적성을 찾아 된 사람, 잠깐 돈이 필요해 아르바이트로 하는 사람, 마지못해 할 일이 없어 경비원이 된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필자는 후자에 속했습니다만 어쩌다 보니 여기까지 이어져 오게 됐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대상은 경비원이 되고 싶어 하고 경비업계에서 계속 성장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말씀드릴 것입니다. 대학생이 방학 때 한두달 아르바이트를 하는 사람은 열심히 일하고 학기 중에는 열심히 공부하면 됩니다. 마지못해 할 일이 없어 경비원이 된 사람은 빨리 다른 길을 찾길 바랍니다. 돈 몇푼 때문에 시간만 허비할 뿐입니다. 


경비원으로 시작하여 성장하고 싶어 하는 분들은 지금부터라도 경비지도사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세요. 경비지도사 자격증은 경비업계의 최고의 자격증이며, 유일한 국가자격증입니다. 물론 신변보호사라는 자격증도 있지만 진정한 의미의 국가자격증이라고는 할 수가 없습니다. 필자가 현장에 임할 때 많은 경비원들이 물어 봅니다.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은데 어떻게 공부해야 합니까? 그 질문에 필자는 열심히 설명을 해줍니다. 하지만 지나고 보면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열에 하나도 없었습니다. 단지 관심만 있을 뿐이니 이 핑계 저 핑계를 대면서 안하고 있는게 당연합니다.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고 여러 현장 경험을 하고 인맥을 쌓아 경비업체를 창업할 수 있습니다. 제 주위에도 그런분들이 몇분 계시니까요. 하지만 이런 경우 개인의 영업적 능력이 탁월하거나 운이 좋은 경우입니다. 경비업체를 차리거나 경비지도사가 되지 않는 다면 계속 제자리 걸음으로 발전없이 경비원으로 활동하여야 합니다. 물론 경비원을 폄훼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만, 경비원은 경비원일 뿐입니다. 계속 제자리에 있기 보다는 발전하려고 노력하는 중에 삶에 의미가 생기고 보람도 느끼며 결실을 거둘 수 있습니다. 제자리에 머물러 있지 마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경비지도사 자격증 공부방법에 대해 포스팅한 것들이 있습니다. 시험공부는 무작정 열심히만 해서는 안되고 제한된 시간안에 효율적인 공부방법으로 준비해야만 됩니다. 참고하시고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을 다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2018/05/08 - [경비지도사 자격시험] - 경비지도사와 자격시험에 대해 알아 보기

2018/05/10 - [경비지도사 자격시험] - 경비지도사 1차 합격 수험전략

2018/05/17 - [경비지도사 자격시험] - 경비지도사 2차 합격 수험전략

2018/05/18 - [경비지도사 자격시험] - 2017년도 경비지도사 시험경향 분석





경비원이 되기까지 과정



필자가 경비원이 된 이유는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당장 돈이 필요해서 였습니다. 고시준비하다 실패하고, 공부원 시험 준비하다 또 실패하니 삶이 고단하게 느껴지는 시기에 삼성계열 경비업체의 인쿠르트팀 직원의 채용전화로 우연히 경비업계에 입문하게 됐습니다. 당장 돈이 필요하고 실의에 빠진 상태에서 벗어나고자 면접을 봤고 강남의 한 배치지에서 일을 하게 됐습니다. 주주휴야야휴 3조2교대의 근무형태로 시작하게 됐는데 야간근무가 처음엔 너무 힘들었습니다. 필자보다 나이가 적은 사수가 야간근무 시 4번의 순찰을 모두 저에게 떠밀었고, 무엇보다 쏟아지는 졸음을 참기가 제일 힘들었습니다. 그렇게 한달, 두달이 지나 어느정도 익숙해질 때 쯤, 문득 내가 여기서 무엇을 하고 있나라는 의문이 들기 시작했었고, 빨리 내가 좋아하는 일,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자고 다짐하며 몇달이나 고민을 거듭했으나 결국 의문투성이였습니다. 그렇게 시간은 계속 흘러가고 있었습니다. 



경비지도사 취득 동기

그렇게 허송세월만 보내다가 무엇인가를 해야만 했습니다. 어떤 자격증이든 좋으니 작은 성취감을 맛보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중 내가 일하고 있는 업종의 국가자격증인 경비지도사 자격증이 눈에 들어 오기 시작했습니다. 이 것을 공부하기로 마음먹고 인터넷카페에 가입하여 정보를 수집하였고, 인터넷 서점에서 책을 구입하고 공부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그렇게 첫번째 시험을 치뤘지만 2차에서 한 문제 차이로 떨어져 억울하고 분한 마음이 몇달간 떠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알게된 사실은 시험에서 한 문제 차이가 실로 엄청난 차이고, 합격하기에 실력이 모자랐다고 깨닫는 순간 다시 시험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 해의 시험에 결국 수월하게 합격할 수 있었고, 회사의 지원금과 경비지도사 교육을 보내줘 즐거운 마음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자격증 취득 후 다른 배치지로 이동하게 되었고, 그 배치지는 강남지역을 통할하는 현장으로 경비업법 서류들도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거기에서 경비업법 서류들을 다루기 시작하고 나중에는 그 회사에서 경비지도사로 선임되기에 이르렀습니다. 경비원으로 배치되었지만 행정업무를 주로 담당하였고, 다른 현장을 관리,감독하는 경비지도사로 활동하면서 너무 즐겁게 근무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이에게 경비원이 되기를 추천할 수 있는가?

경비원이 너무 되고 싶고, 경비원이 되어 계속 성장하고 싶은 사람들, 또는 다른 선태지가 없는 분들을 제외하고는 다른 일을 찾아 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사실 경비원은 아무런 기술도 필요없고 사지멀쩡하고 정신 제대로 박혀있고 결격사유 없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진입장벽이 거의 없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계속된 야간근무에 고객들에게 안좋은 소리를 들어도 참아야 하며, 쥐꼬리 같은 급여에 무엇하나 마음에 드는 것이 없습니다. 경비원이 되고자 하는 분들은 다시 한번 두번 생각해 보시고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경비, 경호일이 나에게 잘맞고 성장하고 싶은 열정이 있는 분들을 말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꼭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세요. 



경비지도사의 경비원 근무 경험은 큰 자산이다

경비지도사는 경비원을 관리,감독,교육하는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이 과정에서 경비원과 원할한 소통은 필수적이며, 경비원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어야 비로소 위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비원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는 경비지도사와 경험이 없는 경비지도사의 차이점은 여기에 있습니다.  


경비원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는 경비지도사는 경비원이 무슨 생각을 갖고 있고, 어떤 어려움과 고민이 있는지를 경비원 근무 경험 없는 경비지도사보다 비교적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경비지도사의 역량을 발휘하는데 경비원과의 공감과 소통이 필수적입니다. 결코 경비원은 경비지도사의 아래 사람이 아니며 동등한 존재입니다. 단지 경비지도사는 경비업의 전문가로서 관리,감독,교육만 할 뿐입니다. 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니 현재 경비원으로 근무하는 분들 중 경비업계에서 계속 성장하고 싶은 사람들은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십시오. 여러분들은 경비지도사 활동하기에 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