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에서 간단한 그래픽카드확인방법

요즘 우리의 실생활에서 PC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어 버렸습니다. 컴맹이나 어린아이에게 간단한 조작법을 가르쳐 주면 곧잘 할 수 있을 정도로 윈도우와 인터넷브라우저는 직관적입니다. 평소에는 나의 컴퓨터의 CPU나 그래픽카드, 램 등의 사양에 관심이 없다가도 PC가 버벅일 때면 PC의 부품들이 사양이 낮아서 그런지 확인해 보고 싶어집니다. 물론 최신 게임을 돌리기 위해 고사양의 그래픽카드를 구입하기 전,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등의 그래픽 작업을 하기 위해 내 컴퓨터의 성능을 확인해 보고 싶어집니다. 


내 컴퓨터 부품의 종류와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서 cpu-z나 speccy 같은 무료 프로그램들을 설치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겠으나 우리는 윈도우10 내에서 아무런 프로그램 설치 없이 컴퓨터의 부품들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으면 그 방법이 더 유용하고 편리해 보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컴퓨터의 cpu, 램, 그래픽카드 등 PC의 부품들을 간단히 알아볼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것을 확인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내 컴퓨터의 속성으로 들어가 대략적인 것을 보는 방법과 dxdiag 명령을 실행시켜 비교적 자세하게 확인 방법을 차례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컴퓨터 속성으로 들어가 확인하는 방법

폴더내에서 내컴퓨터 속성으로 들어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컴퓨터 속성으로 사양 확인하기

위 사진처럼 내PC 아이콘에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 


컴퓨터 속성으로 사양 확인하기

그럼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속성을 클릭해줍니다. 


컴퓨터 속성으로 사양 확인하기

시스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와 램의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xdiag 명령을 실행시켜 확인하는 방법

pc검색

컴퓨터의 왼쪽 하단의 작업표시줄에서 돋보기를 클릭합니다. 


dxdiag 명령

돋보기 표시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입력창이 나옵니다. 입력창에 dxdiag를 입력하여 엔터를 누릅니다. 


directx 진단도구

그럼 위와 같이 DirectX 진단도구 창이 뜨고 디지털 서명 확인 여부의 창이 뜹니다. 예(Y)를 누릅니다. 


dxdiag 결과

잠시 기다리면 위와 같은 DirectX 진단 도구창이 뜹니다. 위의 이미지는 시스템을 비교적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 프로세서(cpu), 램의 용량 등이 나타납니다. 


dxdiag 결과

시스템의 옆의 디스플레이 확인창입니다. 필자는 듀얼모니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1, 디스플레이2 두 개가 잡히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종류와 제조업체, 칩 유형, DAC 유형, 메모리 용량 등 비교적 자세히 나옵니다.


위와 같이 간단하게 내 컴퓨터 그래픽카드확인 하는 방법을 통해서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럼 cpu와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체크해보도록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