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모니터 설치 및 설정하기

보통 사무실에 모니터가 두 대 이상 나란히 설치된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교수님들의 연구실이나 일반 직장인들뿐만아니라 여러 가지 필요 때문에 많이 설치하여 이용합니다. 


PC 모니터를 2개 설치하면 어떤 점에서 좋을까요? 한쪽 모니터로 웹서핑이나 온라인 쇼핑을 즐기면서 동시에 다른 쪽 모니터로 TV나 유튜브 등을 보는 것을 상상해 보면 너무 편리할 것 같습니다. 아니면 이미지를 편집하는 분들은 2개의 모니터에 여러 가지의 사진을 펼쳐 놓고 작업을 하면 능률이 오를 것입니다. 논문을 준비하는 때도 참고자료를 한쪽 모니터에 띄우고 다른 쪽 모니터로 타이핑 작업을 하면 좋을 것입니다. 


이처럼 모니터를 2개 이상 설치하면 PC 작업을 더욱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모니터를 추가로 설치하는 방법과 설정하는 방법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듀얼모니터 설치 및 설정하기


기본으로 사용하는 모니터가 있다면 안 쓰는 모니터를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새로 모니터를 구입할 경우 새 모니터를 기본작업 모니터로 하고 기존의 모니터를 보조 모니터로 설치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필자도 새 모니터를 기본 모니터로 설정하고 기존의 오래된 모니터를 보조 모니터로 설치했습니다. 그럼 듀얼모니터 설치 및 설정을 해보기로 합니다. 



듀얼모니터 설치하기

 듀얼모니터를 설치하기 전에 모니터와 PC의 케이블 연결잭을 살펴봐야 합니다. 간단하게 표로 작성했습니다. 

컴퓨터(그래픽카드) 소캣과 케이블의 종류


D-sub 방식은 오래된 모니터에서 볼 수 있습니다. RGB 케이블 혹은 VGA 케이블이라고도 불립니다. 요즘 출시되는 제품에는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예전의 CRT 모니터나 초기 LCD 모니터에서 사용됐습니다. 하지만 아직 요즘 우리 주변에 많이 볼 수 있는 방식의 케이블입니다. 이 방식은 아날로그 방식으로써 고해상도 모니터에는 부적합한 케이블입니다.  

DVI 방식은 DVI-D와 DVI-I 방식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DVI-D는 디지털만으로 출력되고, DVI-I는 디지털뿐만 아니라 아날로그로도 출력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보통은 DVI-D를 많이 사용됩니다. 이 방식은 디지털로 출력이 되지만 영상만을 출력하기 때문에 이전과 같이 스피커를 연결해야지만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HDMI는 요즘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이것의 특징은 디지털 신호로 영상과 음성을 동시에 출력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Display Port 디스플레이 포트 일명 DP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영상신화와 음성신호가 동시에 출력된다는 점에서 HDMI와 같습니다. 생긴 것도 비슷합니다만 분명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고가의 그래픽카드에서 1개 또는 2개의 포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HDMI는 버전이 상승할수록 4k 60프레임 지원을 하는 특징이 있는 반면에 디스플레이 포트는 케이블 버전에 따른 차이가 없습니다. HDMI에 보다 상당히 높은 대역폭을 가지고 있어 하나의 케이블로 여러 대의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고사양의 모니터와 게임용으로 쓰이고 있지만, HDMI와 비교해 대중적이지 못합니다. 


보통은 케이블은 모니터에 꽂는 부분과 컴퓨터 본체에 꽂는 부분이 똑같습니다. 그러나 컴퓨터 본체가 모니터의 케이블 방식과 맞지 않는 경우가 있어 이때는 변환 젠더를 끼우고 설치하면 됩니다. 


컴퓨터와 모니터 연결하기

이제 모니터에 케이블을 연결하고 컴퓨터 본체에도 연결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어디에 꽂아야 하는지 난감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각종 단자


위의 사진은 컴퓨터 본체 뒷면입니다. 각종 연결 단자가 많습니다. 위 사진상으로 모니터 연결 단자는 모두 5개가 있습니다. 세로로 된 위쪽의 검정색 부분은 HDMI단자와 디스플레이포트 단자가 있습니다. 밑부분 파란색 원부분에 DVI, HDMI, D-sub 방식 3가지의 단자가 있습니다. 


그런데 HDMI단자가 다른 위치에도 있어 모두 2개입니다. 그 이유는 위쪽 검은색 부분은 메인보드에 내장된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파란색 원 부분은 외장 그래픽카드를 추가로 설치한 것입니다. 이것을 추가로 설치하는 이유는 메인보드에서 제공되는 그래픽카드로도 충분히 웹서핑이나 워드작업, 동영상을 무리 없이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사양의 게임이나 그래픽작업 등을 하기에는 능력치가 부족하여 추가로 외장 그래픽카드를 설치한 것입니다. 



만약 위 같은 경우 파란색 원 부분의 단자에 연결하여야 합니다. DVI, HDMI, D-sub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결할 모니터에 맞는 케이블을 연결하도록 합니다. 


우리는 듀얼모니터를 설치를 하려고 합니다. 먼저 하나의 모니터를 외장 그래픽카드에 꽂았습니다. 또 하나의 모니터를 외장 그래픽카드에 꽂아야 하는데, 만약 단자가 부족하다면 변환 젠더를 구입하여 꽂아야 할 것입니다. 메인보드에 달린 단자에 꽂을 수도 있지만 잦은 오류와 화면이 출력이 안 되는 문제점이 있어 이곳에는 꽂지 않도록 합니다. 또 외장그래픽카드가 설치되지 않았다면 위의 메인보드 연결 단자에 연결하면 될 것입니다. 

 

듀얼모니터


필자의 듀얼모니터입니다. 왼쪽이 기본 모니터고 오른쪽이 보조 모니터입니다. 보조모니터가 딱 봐도 2000년대 구형 모니터입니다. 그럼 이런 방식으로 설치됐습니다. 이제 설정을 할 차례입니다. 



듀얼모니터 설정하기

설레는 마음으로 컴퓨터 전원을 켜도록 합니다. 하지만 한쪽 모니터에만 화면이 나오고 나머지 한쪽은 화면이 하나도 나오지 않습니다.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아직 설정이 안 되었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바탕화면 오른쪽 키를 눌러 디스플레이 설정을 클릭합니다. 이는 윈도우10 기준입니다. 다른 버전은 화면 해상도를 클릭하면 됩니다. 

윈도우10 바탕화면 설정창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윈도우10 화면설정창


위의 사진에서 1과 2가 나타납니다. 이는 두 개의 모니터가 식별됐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처음 설치를 하면 하나만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식별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2개의 화면이 식별됩니다. 위의 1과 2 화면을 마우스로 이리저리 움직일 수 있습니다. 작업 환경에 맞게 조절하면 됩니다. 그리고 해상도 설정인데 이것도 나의 작업 환경에 맞게 조절하시면 될 것입니다. 윈도우10은 자동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따로 조절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은 윈도우10을 기준으로 한 것이기에 윈도우8이나 윈도우7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생소하게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설정하는 것은 대동소이하기에 나오는 화면만 다를 뿐 설정하는 것은 똑같습니다. 


이제 설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인터넷 창을 켜보시고 두 개의 모니터에 마우스로 이리저리 끌어 보세요. 얼마든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편리한 컴퓨터 작업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