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원배치 명단 누락된 경우 대처 방법

2018년도 상반기는 물론 하반기 경찰서 지도점검에서 경찰에서 가지고 있는 배치명단과 우리 경비업체에서 배치한 명단에 차이점이 있었습니다. 이 경우는 항상 있을 수 있는 일인 동시에 조심하여야 할 점입니다. 경비업체 담당자가 경비원 배치신고를 했지만, 이메일 주소가 잘못된 경우, 팩스를 보냈으나 팩스 번호를 잘못 알아 엉뚱한 번호로 보낸 경우, 담당 경찰관의 실수로 입력이 안 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경비원 배치명단 누락된 경우 대처방법

위 같은 경우 융통성이 있는 관할경찰서 담당자를 만나면 다행이겠지만 그렇지 않은 담당자를 만나면 억울한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 평소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 배치명단 누락자가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치명단 누락의 원인

경찰의 경비원배치 명단과 경비업체의 배치명단 불일치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이메일로 배치신고를 하는 경우에는 담당자의 이메일이 잘못된 경우일 가능성이 큽니다. 필자도 배치지 관할경찰서의 담당자가 바뀌었는데도 그것을 모른 체 기존 담당자에게 계속 경비원배치신고 및 경비원 배치폐지신고를 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럴 때는 기존 담당자가 경비업 담당이 바뀌었으니 바뀐 담당자에게 다시 보내라고 이메일로 회신을 해주면 좋겠지만 그렇게 친절히 회신해주는 경찰관은 한번도 못 본 것 같습니다. 


매년 초에 경찰청에서 전국 경비업 담당자의 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공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일을 하다 보면 전화번호와 이메일이 다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경찰청에서 공지하는 경비업 담당자 연락처를 맹신하지 말고 참고만 하여야 합니다. 


신규로 경비원배치신고를 할 때는 꼭 관할서 생활안전계 경비업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이메일 주소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디 현장에 신규로 경비원을 배치하려고 하니 이메일 주소를 알려달라고 하면 친절히 알려줍니다. 


또 한가지 원인은 팩스로 배치신고를 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팩스 번호가 잘못됐다거나 팩스가 제대로 못 들어 갔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도 관할서 생활안전계 경비업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정확한 번호를 안내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담당경찰관의 실수로 누락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우리도 어쩔 수 없는 경우입니다. 우리는 보통 경비원 배치신고를 할 때 신고서를 발송만 하고 제대로 들어갔는지 확인할 의무가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실무에서도 발송하고 확인을 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신규로 경비원을 배치하는 경우는 한 번쯤은 확인전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비원 배치신고시 꼭 해야할 것들

이메일로 배치신고를 보낼 때는 꼭 보낸 메일함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나중에 누락됐을 경우에 제때 배치신고를 했다는 증거자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보낸 메일이 삭제될 수도 있으니 보낸 메일을 캡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캡처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9/08 - [일상] - 컴퓨터화면캡쳐 2가지 간단한 방법


웬만하면 팩스로는 경비원 배치신고를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락된 경우 나중에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팩스로 보낸 내역을 확인하려면 상당히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고 인터넷 팩스로 보냈다 하더라도 그것을 일일이 저장해 놓는다는 것이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경찰민원포털 이용을 추천합니다

경찰청 홈페이지의 관련 홈페이지인 경찰민원포털에서 간단히 경비원 배치 및 폐지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https://minwon.police.go.kr/


경찰민원포털



경비원 배치 및 배치폐지신고는 물론 집단민원현장 배치허가신청 및 폐지신고, 복장신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나중에 신고 내역을 확인하려면 나의 민원에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으니 확실하게 경비원 배치신고가 될 것입니다. 이에 대한 것은 이전 포스팅에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18/05/13 - [경비지도사 활동/시설경비] - 경비원의 첫관문 배치신고와 배치폐지신고

 

경비협회에 가입된 업체의 경우 경비협회 홈페이지에서도 경비원 배치 및 배치폐지를 할 수 있습니다. 



배치명단 누락된 경우 해결방법

보통 경비원 배치명단이 누락된 경우 경찰서 지도점검 때 알 수 있습니다. 경찰의 명단과 업체의 명단을 비교, 대조하는 작업을 합니다. 그러면 담당경찰관은 누락된 경비원에 대해 배치지 관할경찰서에 확인하여 결과를 알려달라고 합니다. 


그 후 누락된 경비원의 배치된 관할경찰서 생활안전계 경비업 담당에게 연락하여 배치(혹은 폐지)가 누락된 사람이 있으니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면 경비업 담당자는 보통 배치신고서(혹은 배치폐지신고서)와 신고한 메일 캡처한 것을 보내라고 합니다. 이때 만약 팩스로 신고하였으면 곤란한 상황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메일로 신고했다면 보낸 메일함의 배치신고한 메일화면을 캡처하여 신고서와 함께 보내고 이미 캡처해 놓고 보관해 놓으면 그대로 보내주면 금방 정정해 줄 것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배치신고는 경찰민원포털과 이메일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관할서의 경비업담당과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업무연락을 하게 되면 경비업 관련 업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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