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특수경비원 신임교육 일정

벌써 2018년이 반 이상이나 지나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수경비원 신임교육은 올해 말가지 계속 이어질 예정입니다. 특수경비원 신임교육은 일반신임교육과 달리 88시간이라는 긴 교육시간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말이 88시간이지 너무 지루하고 힘이듦니다. 필자는 2016년에 8박9일 합숙으로 다녀왔었습니다. 교육을 받으면서 새로 알게된 분들도 있고 많은 교훈을 받았지만 지루하고 힘든것은 어쩔 수가 없었습니다. 교육을 받고 온 후 교육 후기를 이전에 포스팅을 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특수경비원 신임교육은 비록 긴 교육시간과 비교적 난이도 있는 교육에도 불구하고 특수경비원으로 활동을 하려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경비업법 제2조 마목에 특수경비업무는 공항 등 대통령령이 정하는 국가중요시설의 경비 및 도난, 화재, 그밖의 위험 발생을 방지하는 업무를 말합니다. 특수경비원의 업무가 청원경찰과 다를바 없기에 청원경찰을 대체하려는 이유 등으로 2002년 12월 개정된 경비업법에 특수경비원이 처음으로 등장하였습니다. 



일반경비원과 특수경비원과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분

 일반경비원

특수경비원 

고 

 업무

 경비를 필요로 하는 시설 및 장소에서의 도난, 화재 그밖의 혼잡 등으로 인한 위험발생 방지(경비업법 제2조 가목) 

 공항 등 대통령령이 정하는 국가중요시설의 경비 및 도난, 화재 그밖의 위험발생을 방지하는 업무(경비업법 제2조 마목) 

 

 결격사유


경비업법 제10조 1항 






경비업법 제10조 2항

일반경비원의 결격사유에 추가하여, 만60세 이상인 자, 금고 이상의 형의 선고유예를 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 팔과 다리가 완전하지 못하고 두눈의 맨눈시력 각각 0.2 또는 교정시력 각각 0.8 미만인 자 

 

 교육

-일반경비원 신임교육(24시간) 

-매월 직무교육 4시간 이상

-특수경비원 신임교육(88시간) 

-매월 직무교육 6시간 이상

 

 무기사용

 

경비업법 제14조 

 

 의무

경비업법 제15조의 2 

경비업법 제15조의 2와 더불어 경비업법 제15조 

 

 배치신

배치 후 7일 이내  

배치 전 

 

 폐지신고

폐지 후 7일 이내 

폐지 후 7일 이내 

동일 

 벌칙

 

경비업법 제29조(형의 가중처벌) 

 


지금 당장 생각나는 대로 정리해 봤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년도 특수경비원 신임교육기관 및 일정, 2019년 12월 31일 경찰청장 고시


2019/01/01 - [경비지도사 활동/시설경비] - 2019년도 특수경비원 신임교육기관과 일정


올해 2018년도 특수경비원 교육기관입니다. 

특수경비원 교육기관

올해 특수경비원 신임교육을 받으시는 분들은 위의 교육기관 중 한곳에서 받으실 겁니다. 물론 회사에 지정된 교육기관으로 교육을 받을 것이지만, 일반경비지도사 분들 중 특수경비원 신임교육을 받을 예정이신 분들은 위 기관에 연락하여 상담을 받고 선택하시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교육일정은 어떻게 될까요?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수경비원신임교육 일정

 

위 일정을 확인해 보면 (주)에스원 인재개발원 처럼 교육기관으로 지정됐으면서도 교육계획이 없는 곳이 있습니다. 반면 세종홍익 아카데미(주)는 교육일정이 제일 많습니다. 필자는 세종홍익 아카데미에서 교육을 받은 바 있습니다. 다른 교육기관은 가보지를 못해서 비교하기는 불가능하지만 개인적으로 시설이나 운영진, 식사, 등 대체적으로 만족스러운 교육을 받고 왔습니다.


특수경비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위 내용 참고하시기 바라며 특수경비원에 관련된 포스팅을 지속적으로 발행해 나가기로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