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탐색기 2019로 실수령액 알아보자

나의 연봉을 입력만 하면 전체 근로자들이 받는 연봉 중 나의 연봉 순위를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납세자연맹 홈페이지에서 연봉탐색기 2019로 2019년 1월 11일에 시작했습니다. 서비스를 시작한 후 폭발적인 반응으로 한때 트래픽량 증가로 접속이 안 되는 정도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연봉탐색기 2019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연봉탐색기 2019는 기본적으로 나의 연봉순위, 세금 등을 제외한 내 연봉의 실수령액, 연봉이 100만원 인상되었을 때 내가 가져가는 몫, 등 총 9가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연봉탐색기 2019




필자가 이 연봉탐색기를 사용해 보니 단순히 전체 근로자 중 나의 연봉순위를 알아보는 것보다 더욱 유익한 것이 위 사진에서 6번 세율이 한 단계 상승하는 나의 연봉 항목이 제일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연봉협상에서 아무리 연봉이 오르더라도 세율상승으로 연봉인상분보다 세금이 늘어나는 금액이 높아져 버리면 연봉이 인상 안 된 것만 못한 결과가 나타납니다. 연봉협상에 들어가기 전에 예상 연봉 인상액과 세율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따져 볼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 부가적으로 세금 등을 제외한 내 연봉의 실수령액을 알아볼 수 있어 계획적인 소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연말정산 시에 카드공제나 기부금, 의료비공제 등으로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을 알아볼 수 있어 보다 더 계획적인 소비를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연봉탐색기 2019를 시작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우선 한국납세자연맹 홈페이지에 방문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회원가입을 하여야 연봉탐색기 2019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www.koreatax.org/tax/taxpayers/salary4/salary.php 



내 연봉 순위는?

위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하면 첫화면은 위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 밑에 다음을 누르면,

나의 현재 연봉을 기입하는 곳이 나옵니다. 필자는 전체 근로자의 상위 50%의 연봉인 32,550,000원을 적어 봤습니다. 그리고 밑에 확인하기를 눌러 다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연봉 32,540,000원이 중간연봉이라고 나옵니다. 전체 근로자 평균연봉은 43,870,000원이고 상위 1%는 1억 4,900만원을 초과합니다. 상위 10% 이내의 연봉은 8,285만원 이상입니다. 이것으로 현재 나의 연봉 위치를 확인하고 동기부여의 기회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모두 확인했다면 다음을 누릅니다. 




내가 내는 세금과 실수령액은 얼마인가?

연봉에서 10%가 공제가 됩니다. 실수령액은 연 29,405,009원이 되네요. 다음 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



공제금액의 구성요수들

연봉의 10% 공제액 중 종류별로 구분해 놨습니다. 역시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 단계로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연봉 100만원 인상되면 그 중 나의 몫은?

이 부분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리가 꼼꼼히 따져봐야 할 부분인 것이지요. 현재 연봉에서 100만원이 인상된다면 연봉인상 100만원 중 15.8%가 국가가 가져가는 몫이고, 나머지 84.2%가 내가 가져가는 몫입니다. 


현재 연봉의 실수령액을 계산했던 위 사진에서는 국가가 가져가는 몫이 10%였는데 현재 연봉에서 100만원 인상된다면 그 인상액 중 국가 몫이 5.8%가 높아졌습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연봉 협상 유리하게 이끌 수 있는 팁!!

현재 연봉에서 172만원이 높아진 3427만원으로 연봉이 인상됐다고 가정을 해보면, 세율구간이 상승하기 때문에 한계소득세율이 11.55%로 인상된다고 나옵니다. 


연봉인상 전 연봉의 실수령액은 약 2,940만원이고, 연봉이 3,427만원으로 인상된 경우 실수령액은 약 3,031만원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실수령액 기준 연봉은 약 90만원 정도가 인상된다는 얘기입니다. 위 사진에서는 중요한 말을 합니다. 누진세율구간이라는 얘기가 나오는데 명목임금인상으로 과세표준 누진세율구간이 상승하게 되면 더 높은 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근로자의 임금이 감소하는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결과치를 근거로 이것을 숫자로 제시하면 연봉협상에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소득공제 등

소득공제에 관하여 설명해 놨습니다. 현재 연봉을 기준으로 소득공제가 100만원 증가하는데 환급액이 얼마인지 설명해 놨습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와 절세에 관한 것입니다. 현재 연봉에서 신용카드로 소득공제를 최대로 받으려면 얼마를 써야 하는지, 직불카드나 현금영수증을 얼마나 써야 하는지 나와 있습니다. 연말정산을 위해서 평소 나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여 참고하면 좀 더 나은 소득공제가 될 것입니다. 


지정기부금의 세액공제 한도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의료비 세액공제 한도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현재 연봉에서 의료비로 976,5000원을 써야 의료비 공제가 된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연봉탐색기 2019로 나의 연봉의 현재 위치와 실수령액, 현재 연봉에서 얼마가 인상돼야 한계소득세율이 상승하는지 그리고 이것을 이용하여 연봉협상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는 자료가 되는지를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각종 세액공제를 현명하게 받을 수 있는 구체적인 금액까지도 나와 있습니다. 연봉탐색기 2019를 이용하여 실수령액을 구하고 계획적인 소비생활을 할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 탐색기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연봉인상 시 한계소득세율 상승 여부를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꼭 직접 방문하여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